6월 28일 금요일, 제네시스랩이 위치한 페이지 명동 건물 옥상 테라스에서 HR Tech 연구 모임이 성황리에 개최되었습니다.
6월 28일 금요일, 제네시스랩이 위치한 페이지 명동 건물 옥상 테라스에서 HR Tech 연구 모임이 성황리에 개최되었습니다. 모임에는 제네시스랩 인원 외 총 8명이 참석하였습니다. 참석자로는 피플앤의 정권택 대표 외 삼성글로벌리서치, 삼성전자, 삼성 SDS 등 다양한 기업의 인사팀 및 DS팀의 전문가들과 여러 경영학 박사님들이 자리를 빛내주셨습니다.
이번 모임의 주요 목적은 뷰인터HR의 신규 기능인 하드스킬 평가 기능을 소개하고, 이를 채용 분야에서 재직자 평가로 확대 적용하게 된 최신 정보를 공유하는 것이었습니다. 짧은 시간 내에 많은 기능이 새롭게 출시되었기 때문에 면접관 어시스턴트와 HR Agent도 함께 소개되었습니다.
하드스킬 (직무 평가)
지원자의 직무역량을 AI로 정확히 검증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채용의 필수 코스인 직무 면접에서 아직도 직무역량 정의를 어려워하시는 인사담당자분들이 많습니다. 질문 출제 과정이 번거로울뿐더러, 평가의 일관성 또한 현업 면접관들이 수많은 지원자들을 평가하며 부족해집니다.
기존에 평가의 타당성과 신뢰성을 확보하는 것이 어려웠다면, AI 직무평가를 통해서는 평가 및 결과데이터로 평가의 신뢰성과 타당성을 확보할 수 있게 되며, 질문 등은 직무 기술서(JD)를 기반으로 생성됩니다. 심지어는 기존 채용하고자 하는 직무의 직무기술서를 증강하고 생성하는 것까지 가능해져 고객사에서는 가장 인기가 많은 기능이 되었습니다.
면접관 에이전트 (Interview Assistant)
면접관 에이전트는 AI 면접관 기능으로, 실제 기업에서 진행되는 구조화된 면접을 체계적으로 연습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이 기능은 답변 맞춤형 질문을 통해 실제 면접과 같은 환경을 조성하며, 사용자는 영상 면접 연습용 사이트 뷰인터를 통해 이 기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AI 면접관은 사용자의 답변 내용을 분석하여 피드백을 제공함으로써, 많은 사용자들이 자신의 보완점과 개선점을 확인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향후 이 기능은 실시간 답변 기반의 꼬리 질문을 통해, 자소서 또는 경력기술서를 바탕으로 개인화된 질문과 평가로까지 확대될 예정입니다.
HR Agent
HR Agent는 대부분의 HR 부서가 필요에 따라 다양한 솔루션을 활용하면서 발생하는 데이터 통합의 어려움과 주요 시사점 도출의 복잡성을 해결하기 위해 개발된 기능입니다. HR Agent는 채용 관련 다양한 출처의 데이터를 서로 연결함으로써, 기존의 단순한 데이터 요약을 넘어 HR 담당자가 예측과 통제라는 실질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제네시스랩에서는 HR 분야뿐만이 아닌 다양한 분야에서의 AI Agent를 만들고 있으니, 필요하신 AI Agent가 있다면 편히 문의 부탁드립니다!
정권택 대표님은 10여년 전 삼성경제연구소 실장으로 재직 당시, 8명의 핵심 멤버들과 함께 삼성글로벌리서치 피플 애널리틱스 연구팀을 구성하였습니다. 이 팀은 2015년부터 인사 분야의 디지털 혁신을 목표로 데이터 과학자, 조직심리전문가, 컨설턴트 등 다양한 전문가들로 구성되어 활발한 연구를 진행해왔습니다.
이 연구 모임은 정기적으로 개최되며, 국내 HR Tech 혁신 사례들을 다방면에서 수집하고 연구합니다. 이번 6월 모임은 AI HR 솔루션인 뷰인터HR을 개발한 제네시스랩에서 진행되었습니다.
모임은 오후 6시부터 시작되어 저녁 시간까지 이어졌습니다. 아름다운 명동의 야경을 배경으로, 최신 AI 기술의 동향, HR에 AI 분석 등을 적용한 각사의 사례 등을 나눌 수 있었습니다. 뷰인터HR의 하드스킬 평가 기능은 참석자들로부터 큰 관심을 받았으며, 특히 채용과 재직자 평가에 있어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점이 강조되었습니다.
특히, 데이터 통합과 분석을 통해 예측 모델을 구축하고, 이를 통해 더 나은 인사 결정을 내릴 수 있는 가능성에 대해 깊이 있는 토론이 많이 오갔습니다.
참석자들은 이번 모임이 매우 유익했다는 반응을 보였습니다. 한 참석자는 "AI 기반의 HR 솔루션이 실제 업무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에 대해 많은 인사이트를 얻었다"며, "특히 면접관 에이전트와 HR Agent 기능이 매우 인상적이었다"고 말했습니다. 모든 참석자 분들께서 입을 모아 "뷰인터HR의 다양한 기능들이 인사 관리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습니다.
이번 HR Tech 연구 모임은 국내 AI 산업을 앞장서 이끌고 있는 제네시스랩의 최신 기술을 경험하고, 다양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는 값진 시간이었습니다. 앞으로도 제네시스랩과 같은 기업들이 HR Tech 분야에서 혁신을 이끌어 나가는 모습을 기대해 봅니다.
Write & Review & Edit 최성원 (제네시스랩 마케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