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 중심과 관련한 글과 논의는 많습니다. 많은 기업들은 직원들이 고객에게 집중할 수 있도록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고객에게는 제품을 사용하는데 필요한 지식을 전달하는 온보딩 과정을 통해 그들이 성공할 수 있도록 아낌없는 지원을 제공할 것입니다. 고객에게는 기회를 판매하고, 자사 제품이 그들에게 전달할 수 있는 가치에 대해 설명할 것입니다. 저는 후보자에게도 동일한 방식으로 접근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후보자를 고객처럼 대해야 합니다.
업무에 쉽게 활용할 수 있는 몇 가지 팁을 공유하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1) 채용담당자는 채용 프로세스의 처음부터 끝까지 관여해야 하고, 후보자에게 가능한 한 빨리 컨택해야 합니다.
채용담당자는 포지션을 가장 잘 이해하고, 현업부서에서 어떠한 인재를 필요로 하는 지 아는 사람입니다. 채용 담당자는 후보자와 밀접하게 연결되어 그들이 현업부서에 대해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한편으로는 후보자가 현업부서에 적합한 인재인지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즉 채용담당자는 기업의 특정 포지션을 가장 잘 판매할 수 있는 영업담당자인 것입니다.
2) 일정을 포함한 채용 프로세스를 문서화하여 공개합니다.
후보자들은 과정을 예측할 수 있어 좋고, 팀 내부적으로는 각 단계별 시간과 전체 프로세스에 소요되는 시간을 공식적으로 합의할 수 있어 좋습니다.
3) 채용 프로세스 단계별 전형 내용을 요약하여 문서화합니다.
제 경험과 많은 후보자들의 피드백으로 비추어볼 때 정말 도움 되는 팁입니다. 후보자들은 어떤 면접인지,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 지 파악할 수 있고 최선을 다해 면접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한정된 시간 내에서 좋은 후보자를 놓치지 않기 위해서는 꼭 실행해야 할 팁입니다.
4) 처우조건을 공개합니다 (가능한 경우).
사람들은 투명성을 높이 평가하며 본인의 능력과 경력에 따라 공정하게 보상받을 것이라 기대합니다. 제 경험상 처우조건을 게시하면 후보자와 더 원활하게 연봉 패키지를 협의할 수 있습니다.
5) 후보자가 회사와 현업부서에 대해 잘 파악할 수 있도록 몇 가지 글을 게시합니다.
글을 작성하는 데 몇 주의 기간이 소요될 수 있으나 매우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습니다. 후보자는 게시된 글을 통해 “팀 X는 어떻게 업무를 진행하나요?”라는 기본적인 질문을 넘어 더 다양한 질문을 할 수 있습니다.
6) 채용 전문가가 채용 프로세스 전반에 걸쳐 모든 후보자들이 좋은 결정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 등 지속적인 관리를 하도록 합니다.
각 후보자와 개인적인 관계를 맺으면 후보자의 합격 가능성과 채용팀의 채용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후보자와의 관계 맺음은 매우 중요합니다. 이 과정은 부가적인 노력이 필요하기 때문에 채용 프로세스를 최대한 자동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7) 최종 오퍼를 제안하기 전, 채용 과정에서 후보자와 구축한 관계를 활용하여 제안내용에 대해 미리 논의하고 후보자와 귀사에 모두 적정한 지 확인합니다.
8) 채용 확정 후에도 후보자와의 관계를 유지합니다.
후보자가 오퍼를 수락하더라도 프로세스가 완료되는 것은 아닙니다. 함께 일 할 동료들과 미리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고, 직무에 배치된 후 동료들에게 지원 받는데 도움될 수 있는 기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