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U+의 AI 면접 솔루션 뷰인터HR 활용 사례
데이터 기반 인재 관리, 즉 피플 애널리틱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채용 분야에서도 많은 혁신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채용 담당자들은 더 이상 직감에만 의존하지 않고, 데이터를 통해 기업에 정말 필요한 '라이트 피플(Right People)'을 찾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의 최전선에 AI 채용이 제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습니다. LG유플러스와 같은 기술 선도적인 대기업에선 이미 뷰인터HR을 통해 더 효율적인 채용 프로세스를 구축하며 앞다퉈 채용의 새로운 기준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이는 기업이 더 정확하게 인재를 식별하고 평가할 수 있게 해주어, 채용의 질을 한 단계 끌어올릴 수 있게 해주었습니다.
LG유플러스는 채용 과정의 여러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 뷰인터HR을 도입했습니다. 주된 고민은 ⓐ 평가의 객관성 확보, ⓑ 신입 채용 시 개별 역량 평가의 어려움, ⓒ 서류 및 대면면접의 시간적 제약, 그리고 ⓓ 지원자에 대한 사전 정보의 부족이었습니다.
이러한 문제점들은 ① 평가 과정마다 평가 기준이 달라진다거나, ② 우수한 지원자가 올바르게 평가받지 못하고, ③ 평가 시간이 과다하게 소요되며, ④ 평가 요소가 불확실성을 안게 되는 등의 문제로 이어졌습니다. 뷰인터HR을 통해 LG유플러스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 지원자, 면접관, 채용담당자 모두가 만족하는 효율적이고 공정한 채용 과정을 구축하고자 했습니다.
LG유플러스는 2019년 초 AI 기반의 채용 혁신을 위해 AI 서류전형과 AI 영상면접을 도입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제네시스랩과의 제휴를 통해 맞춤형 AI 면접 솔루션인 뷰인터HR 솔루션을 만들게 되었습니다.
제네시스랩의 솔루션은 지원자의 소프트스킬을 분석하며, 이는 AI가 학습하고 딥러닝으로 분석하는 과정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또한, BEI 역량평가 기법을 추가하여 지원자의 행동, 지식, 기술을 분석하고, 디지털 전환에 필수적인 'KMA DX 역량 지표'를 포함해 지원자의 디지털 사고능력을 평가합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LG유플러스는 3만 개 이상의 영상 데이터 라벨링을 완료하고, 지속해서 AI 솔루션을 개선해 나가고 있습니다. AI 역량면접의 성공적 도입을 위해서는 자사에 맞는 정확한 인재상을 학습시킬 수 있는 충분한 데이터의 보유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뷰인터HR은 300만 개 이상의 영상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으며, 국내에서는 AI 면접 관련 특허가 업계 최다 수준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많은 데이터와 그 데이터를 올바른 방식으로 분석할 수 있게끔 하는 기술력을 모두 갖추고 있는 것입니다.
(제네시스랩 특허 67개 중, AI 관련 특허 52개 - 타사 A사 0개, B사 4개)
LG유플러스가 도입한 뷰인터HR은 채용 프로세스에 혁신적 변화를 불러왔습니다. AI와 채용담당자의 평가를 혼합하여 전형 결과에 반영함으로써, 비로소 진정한 데이터 기반의 의사결정을 가능하게 했습니다.
특히, 대면 면접 전 지원자들의 비언어적 요소를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은 채용 과정의 질을 크게 향상습니다. 분석 결과 상, 소프트스킬 점수가 높은 지원자들의 면접 합격률이 상승했으며, BEI 역량평가 점수가 높은 지원자들의 합격률 또한 높아지는 등의 긍정적인 인과관계를 보였습니다. 이는 뷰인터HR이 채용 과정의 객관성과 효율성을 높이는 데 크게 기여하고 있음을 가장 직관적으로 보여준 사례입니다.
뷰인터HR은 AI 채용의 공정성과 신뢰성 강화에 무엇보다 주력하고 있습니다. AI 기술력의 발전은 곧 AI 기술의 윤리성 및 신뢰성 문제와도 밀접하게 맞닿아있습니다. AI가 더욱 중요한 결정에 관여함에 따라, 이제는 그런 AI를 믿고 쓸 수 있게 하기 위한 다양한 검증과 평가가 필수적입니다.
뷰인터HR은 TTA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로부터 제3자적 관점으로 평가 및 검증받고, 여러 차례 수상 및 특허 출원한 결과 국내에서 가장 고도화된 HR AI 기술을 가진 기업으로 평가받습니다. 또한 계속된 공공기관의 AI 채용 공정성 감사를 연달아 무난히 통과한 것을 계기로, 믿을 수 있고, 설명 가능한 AI의 중요성은 나날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결국 이는 AI 평가의 투명성과 이해도를 높이며, 평가 과정에서의 불확실성을 최소화하기 위함입니다. 딥러닝 기술의 한계를 넘어, AI가 어떤 기준으로 점수를 부여했는지 명확히 설명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이 중요한 이유입니다. LG유플러스는 AI 채용 과정의 정확성을 높이고, 모든 지원자에게 공정한 평가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뷰인터HR을 도입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Original Contents 월간 HR insight
Review & Edit 최성원 (제네시스랩 마케팅)